※ 일상 이야기/정보, 소식

텍사스 홀덤 족보 (Texas Hold'em Hand Ranking)

Tamsaasoo 2021. 2. 10. 07:12
반응형

텍사스 홀덤 족보 (Texas Hold'em Hand Ranking)

 

텍사스홀덤 족보

  '포커'는 플레잉 카드로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카드 게임 중 하나로 본인이 가진 카드를 조합하여 족보를 만들고 금액을 베팅하여 승부를 가리는 게임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세븐포커' 또는 세븐오디 등으로 불리는 7장을 사용하는 포커 게임이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있었지만 최근 세계적으로 규모가 큰 '텍사스 홀덤' 대회에 우리나라 선수가 출전하거나 도시 곳곳에 생긴 홀덤펍의 영향으로 서양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텍사스 홀덤'을 하는 플레이어도 차츰 늘어나고 있는 추새입니다.  

 

 오늘은 텍사스 홀덤을 플레이하기 위해 반드시 알고 있어야하는 핸드랭킹, 흔히 말하는 족보를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텍사스 홀덤의 기본 룰은, 각 플레이어에게 나눠지는 두장의 '홀카드'(혹은 핸드카드, 포켓카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와 바닥에 깔리는 다섯장의 '커뮤니티 카드' 중 다섯장을 조합하여 높은 족보를 만드는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같은 족보가 나왔을 경우 숫자가 높은 족보가 승리하게 되며, 무늬에 따른 우위는 없습니다. 그럼 가장 높은 카드 랭킹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로얄 스트레이트 플러쉬

 

1. 로얄 스트레이트 플러쉬 (Royal Straight Flush)

 

0.000153907%의 확률로 등장하는 '로얄 스트레이트 플러쉬'입니다.  같은 무늬로 이루어진 '플러쉬'인 동시에 카드 중 가장 높은 다섯장의 연결된 숫자인 10,J,Q,K,A '스트레이트'까지 완성된 경우로 매우 보기 드문 족보이며 가장 강한 조합입니다. 우리나라에선 흔히 줄임말로 '로티플'이라고 부릅니다.

 

 

 

스트레이트 플러쉬

2. 스트레이트 플러쉬 (Straight Flush)

 

0.001385169%의 확률로 등장하는 '스트레이트 플러쉬'가 두번째로 높은 조합입니다.  같은 무늬의 다섯장의 카드가 연속된 숫자로 이루어진 경우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줄임말로 '스티플'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포카드

3. 포카드 (Four of a kind)

 

0.024009603%의 확률로 등장하는 '포카드'입니다. 같은 숫자의 카드가 네장인 경우의 조합으로, 다른 플레이어와 동시에 포카드인 경우에는 다른 다섯번째 카드로 승부를 결정합니다.  흔히 '포카', '쿼드'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풀 하우스

4. 풀 하우스 (Full house)

 

0.144057623%의 확률의 '풀 하우스'가 네번째로 높은 조합입니다.  풀하우스는 세장의 같은 숫자와 또 다른 두장의 같은 숫자로 이루어진 다섯장의 조합이며 국내에서는 부르기 편하게 '집'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풀하우스가 동시에 나온 경우 트리플 숫자가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고, 트리플 숫자가 같은 경우 페어 숫자가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플러쉬

 

5. 플러쉬 (Flush)

 

0.196540154%의 확률의 '플러쉬'입니다.  다섯장의 같은 무늬로 이루어진 카드이며 다른 플레이어와 동시에 플러쉬인 경우 가장 높은 숫자의 카드를 갖고 있는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됩니다.  가장 높은카드가 동률인 경우 그 다음 카드로 승부를 결정합니다

 

 

 

 

스트레이트

 

6. 스트레이트 (Straight)

 

0.392464678% 확률의 '스트레이트'입니다.  무늬와 상관없이 연속된 다섯장의 숫자로 이루어진 조합을 말합니다.  동시에 스트레이트가 나왔을 경우 더 높은 숫자들로 이루어진 조합을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됩니다. 스트레이트는 국내에선 줄여서 '줄'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7. 쓰리 오브 어 카인드 (Three of a kind)

 

2.112845138% 확률의 '쓰리 오브 어 카인드'가 일곱번째 핸드 랭킹입니다.  국내에선 '쓰리 오브 어 카인드'라는 명칭보단 '트리플' 혹은 '쓰리카드'로 많이 불리며 같은 숫자 세장의 카드를 뜻 합니다.  본인의 홀카드에서 원페어를 받고 커뮤니티 카드에 한장이 깔리는 경우는 '셋', 홀카드 한장과 커뮤니티 카드 두장의 조합은 '트립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투 페어

 

8. 투 페어 (Two Pair)

 

4.75390156% 확률의 '투페어'입니다.  다섯장의 카드 중 두장의 같은 카드가, 두 세트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동시에 투페어가 나온 경우 더 높은 페어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하며 높은 페어가 동률일 경우 다음 페어, 또 같을 경우 다섯번째 카드로 승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원 페어

9. 원 페어 (One Pair)

 

42.256902761% 확률의 '원페어'입니다.  같은 숫자의 카드 한쌍을 가진 경우를 말합니다.  같은 숫자의 원페어가 동시에 나왔을 경우 나머지 카드 중 높은 숫자의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됩니다.

 

 

 

 

하이 카드

10. 하이 카드 (High Card)

 

마지막으로 '하이카드'는 다섯장의 카드가 같은 무늬가 아니거나 같은 숫자가 없을 경우 가장 높은 숫자를 비교해서 승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에이스(A카드)는 '스트레이트' 조합을 할 때는 숫자 '1'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가장 높은 14번째 카드로 사용되며 2~10 다음으론 J(11), Q(12), K(13) 순서입니다.

 

 

반응형